간단한 PPT 표 디자인
지난 포스팅에서는 그래프를 간단히 디자인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표 또한 그래프처럼 한번에 많은양의 정보를 한 슬라이드에서 보이고자 하는 방식입니다. 표는 여러가지 정보를 담아야하기 때문에 텍스트의 양도 많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정리가 되지 않으면 청중은 산만하고 지루한 느낌이 들게됩니다. 따라서 그래프와 마찬가지로 표의 디자인에도 신경을 써야합니다. 꼭 시각적으로 아름다울 필요는 없고 보기에 잘 정돈된 느낌만 주면 됩니다.
1) 표 만들기
표를 만드는 방법은 모두 알고있을거라고 판단됩니다. [삽입]에서 [표]를 클릭해 정보의 양에 따라 행과 열을 설정하면 표가 뚝딱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나타내고자 하는 정보를 각각의 칸에 작성해 주면 됩니다. 아주 기본적인 표와 정보는 이렇게 만들어 집니다.
그런데 표의 정렬이 정돈되어 있지 않습니다. [가운데 정렬]과 [텍스트 맞춤]을 중간으로 맞춰줍니다. 방법은 표의 내용을 전체 드래그 또는 [Ctrl + A]를 눌러 모두 선택한 다음 [마우스 우클릭] 또는 상단의 [홈]에서 [가운데 정렬], [홈]에서 [텍스트 맞춤] 클릭 후 중간으로 설정해 주면 됩니다.
표 내용에서 텍스트간 길이차이가 크면 오히려 가독성이 떨어지므로 꼭 남겨야할 핵심적인 정보만 남겨두고 텍스트를 삭제해 주거나 [왼쪽 정렬]을 해줍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홈]에서 [문자 간격] > [좁게]로 설정했을 때 한층 더 깔끔해집니다.
2) 색상과 모양
물론 파워포인트에서 제공하는 기본 표 디자인으로 해도 충분합니다. 다만 그렇게 했을 경우 표현하고자하는 PPT의 색상과 맞지 않게 되거나 특정 슬라이드에서는 어울리지 않게 되기 때문에 직접 설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용하는 PPT 템플릿이나 테마의 색상에 맞게 메인 색을 설정하고 나머지는 무채색으로 채워 줄을 구분하면 보기에 좋습니다.
그리고 표 내부의 세로 구분 선은 옅은 색상으로 변경해 줍니다. 상단의 [디자인] 에서 [펜 색]을 설정한 후 [테두리]에서 변경하고자 하는 선을 선택하면 됩니다.
만약 표의 전체 행의 높이를 키우고 싶다면 크기를 늘린 후 상단의 [레이아웃]에서 [행 높이를 같게] 설정하여 주면 됩니다.
이렇게 마무리 하면 깔끔하고 보기 좋게 표가 완성됩니다. 사용하는 PPT 템플릿에 따라, 제작하는 스타일에 따라 알맞게 수정하여 활용하면 잘 정돈되어 보이는 프레젠테이션 시각자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활용
위의 방식만 익히게 된다면 여러가지 레이아웃이나 배경에 맞추어 다양한 스타일의 표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뒷받침하는 표를 만들거나 다양한 정보를 종합해서 보이는 표를 만들거나 상황과 목적에 맞도록 알맞게 변형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