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끔한 PPT 그래프 만들기
프레젠테이션 시각자료를 만들 때 통계치나 정리된 수치를 보이고자 할 경우가 빈번합니다. 이럴 때 그래프나 표를 만들어 수치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표나 그래프를 사용하는 경우는 대부분 많은 양의 정보를 한번에 보이고자 하는 상황인데,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의 정보를 담으려 하다보면 보는 이들에게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내용일지라도 색상이나 모양을 조금씩 수정하면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명확해 지도록 만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그래프 디자인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단순히 불필요한 몇가지 요소들을 제거하거나 색상을 선택하는 방법 뿐이니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1) 필수적인 부분만 남기고 삭제
차트 제목이나 계열같은 경우에는 그래프에서 설정하지 않아도 슬라이드 자체에서 제목이나 부가 설명을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미관상 정리되어 보이지 않는 부분들은 제거해 줍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들을 클릭하여 [Delete] 또는 [오른쪽 마우스 클릭] > [삭제]를 눌러 제거하시길 바랍니다.
2) 색상 바꾸기
그래프를 삽입하는 이유는 어떠한 정보들을 한눈에 쉽게 보기 위함입니다. 물론 여러가지 색깔을 알록달록 칠하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특정 몇몇의 그래프의 색상을 강조하여 메시지 전달을 명확하고 용이하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쉽게 방법으로는 그래프 클릭 후 [디자인] > [색 변경]을 통해 색상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색상에 대한 고민 없이 자동으로 색 조합이나 강조색을 넣어주니 간편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통해 색상을 변경하게 되면 표현하고자하는 PPT 디자인과의 조화가 없을 수 있기 때문에 PPT 디자인에 따라 직접 색상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직접 색상을 선택할 때에는 강조하고자 하는 요소에 PPT 디자인의 메인 색상을 적용하고 다음으로 중요한 요소에 비슷한 계열의 색상을 넣어줍니다. 강조색은 1개 - 2개정도가 적절하고 나머지 요소들은 채도가 낮은 색상이나 무채색으로 중요 요소들을 더 부각시키도록 합니다.
그리고 그래프 뒷 쪽의 눈금선과 숫자의 투명도를 높여 그래프에 더 시선이 집중되도록 만들어 줍니다. 뒷쪽 선을 클릭하고 [주 눈금선 서식] 에서 [투명도]를 적절히 높여줍니다. 그리고 그래프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간략하게 적어주면 전달성 좋은 그래프 슬라이드가 됩니다.
그런데 만약 그래프에 들어가는 정보량이 많지 않거나 간략한 수치만을 보이고 싶다면 그래프를 삽입하지 않고 도형을 통해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도형을 통해 그래프를 만드는 것의 장점은 인포그래픽처럼 표현하고자 하는 형태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보는이에게 재미를 줄 수 있습니다.
3) 원형 그래프
원형 그래프 또한 위의 내용처럼 적용하면 됩니다. 원형그래프는 제가 종종 사용하는 디자인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차트 삽입에서 [도넛형] 그래프를 삽입한 후 [데이터 편집]에서 25번째 줄까지 데이터 값을 1로 채워줍니다.
그리고 도넛 모양의 그래프를 클릭한 뒤, [쪼개진 도넛]으로 항목 간의 간격을 조정하고, [도넛 구멍의 크기]를 조정하여 구멍의 넓이를 설정해 줍니다. 그리고 PPT 디자인에 맞는 색상과 조화롭게 설정하면 됩니다. 위에서 말했다싶이 강조색의 개수는 적절히 설정하여 집중도를 올리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