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 이미지와 텍스트의 조화 방법
이전 포스팅에서는 프레젠테이션 시각자료를 만들 때 주의해야할 점과 3가지 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해상도의 이미지 자료를 사용하는 것과 피사체가 완전하게 나오는 이미지 자료를 사용하는 것 그리고 텍스트의 가독성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이미지를 다듬는 방법까지 소개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세 번째로 알려드린 텍스트의 가독성을 떨어뜨리지 않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그냥 아무 이미지를 사용해도 괜찮지 않은가?
만약 사용하고자 하는 이미지가 텍스트 및 배경, 분위기와 어울리거나 가장 핵심적인 정보라면 괜찮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고 필요 이상보다 화려거나 연관되지 않는 이미지를 사용하게 되면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발표자나 이미지가 뒷받침하는 텍스트보다 시선을 끌어 효율적이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이미지를 사용할 때에는 텍스트나 구두설명을 뒷받침할 수 있는 이미지 자료를 사용하되 프레젠테이션 시각자료 슬라이드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어울리고 텍스트, 키워드의 가독성을 떨어뜨리지 않는 선에서 적절하게 수정해 나가야 합니다. 다음 세가지 방법은 제가 프레젠테이션 시각자료를 제작할 때 이미지를 사용하는 방법들 입니다. 사용 목적에 따라 개인의 필요에 따라 변경하며 참고용으로 보시길 바랍니다.
1) 레이아웃에 맞추어 이미지 배치
이미지를 삽입 할 때는 인물이나 사물 외에도 풍경이나 상황, 그림 등을 표현하는 다양한 이미지들이 있습니다. 만약 특정한 사물이 정해진 이미지를 사용한다면 필요에 맞게 이미지의 배경을 변경하거나 제거할 수 있지만 전체가 중요한 이미지는 어떻게 자를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이미지와 텍스트의 시선 분배를 동등하게 하기 위해 균형적인 레이아웃으로 배치합니다.
2) 이미지의 배경 제거
사용하고자하는 이미지가 슬라이드 분위기와 맞지 않는다면 PNG 형식의 이미지를 구하거나 파워포인트의 배경제거 기능, 포토샵을 이용해 배경을 제거하여 사용합니다. 이렇게 사진을 설정하면 비교적 조화로운 디자인이 됩니다. 하지만 배경을 제거해도 조화롭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명도와 채도 등을 조절하거나 파워포인트 그림 수정 기능을 통해 쉽게 바꾸면 됩니다.
파워포인트 내에서 배경을 제거하는 방법은 변경하고자 하는 사진 선택후 서식 > 왼쪽 상단의 배경제거를 통해 변경하면 됩니다. 보라색으로 보이는 부분이 제거되는 부분이며 만약 추가적으로 제거하거나 남기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보관할 영역 표시 및 제거할 영역 표시를 사용하면 됩니다.
3) 이미지를 배경처럼
만약 이미지가 이도저도 아니라면 차라리 배경처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원본 그대로 사용하게 되면 텍스트의 가독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명도나 채도 등을 조절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 방법은 이미지의 주목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정보전달에 힘을 보태는 정도의 이미지를 사용할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의 명도나 채도를 조절하는 방법은 그림 서식을 사용하거나 사진 클릭후 서식 > 수정에서 간편하게 변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개인적으로 텍스트의 가독성을 높이고자 종종 직사각형 도형을 그라데이션 하여 보완합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도형 툴을 이용해 직사각형 도형을 만든 후 윤곽선 제거 > 도형 서식 > 검정 ~ 검정색의 그라데이션 효과를 적용시키면 됩니다. 사진을 보이고자 하는 부분의 투명도를 높여주면 위 이미지처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