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프레젠테이션 방법
우리는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누군가를 설득하거나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목적을 가집니다. 하지만 막상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에는 목적에 따른 설정이 배제된 상태로 진행되어 청중의 관심과 집중에서 멀어질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상황에 대비하여 목적에 따른 효율적인 프레젠테이션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프레젠테이션은 제품, 정보, 자료, 제안처럼 다른 이에게 무엇인가를 보여주는 것으로 주제와 목적에 따라 프레젠테이션을 보여주는 방법이 달라집니다. 프레젠테이션은 다음 4가지 중 하나 이상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정보 제공을 위한 프레젠테이션
지난 포스팅에서도 보았듯이 프레젠테이션의 가장 일반적인 목적이 바로 정보 제공입니다. 이는 발표자 혹은 팀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청중에게 나누어 주는 것인데, 이때 제공되는 지식은 재미있고 유익한 것이어야 합니다. 청중이 필요로 하는 정보만을 전달하여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흥미와 집중을 유지해야 하는 것입니다. 너무 많은 양의 정보를 주는 것 또한 치명적인 실수로 사람들이 흡수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의 정보는 청중의 흥미를 잃게 만듭니다.
2) 즐거움을 주기 위한 프레젠테이션
남을 즐겁게 만드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발표자가 조심한다 한들 마음의 상처를 받는 청중이 나타날 경우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프레젠테이션은 적정한 선에서 되도록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머는 매끄럽게 전달되지 못하거나 타이밍 등의 환경이 완벽하지 못하면 발표자가 민망해지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프레젠테이션의 주제와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것을 말해야 합니다. 청중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와 관련된 개인적인 재미있는 경험담으로 시작점에서 활기를 돋은 후, 본격적인 발표로 들어가면 효과적입니다.
3) 마음을 움직이기 위한 프레젠테이션
청중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한 프레젠테이션도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은 청중이 감동에 겨워 목이 메게도 만들고 울리기도 합니다. 프레젠테이션 전반부는 청중을 준비시키는 시간으로 가벼운 이야기에서 시작하여 긍정적인 내용으로 끝을 장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들은 스스로에 대해, 선량하고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으며 인생의 도전에 대처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길 원합니다. 따라서 발표자는 청중을 절망적이거나 무기력한 기분으로 만들어선 안 됩니다. 어떤 문제에 대해 비판할 때에는 반드시 해결책을 제시해야 하며,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행동을 이끌어내는 설득 프레젠테이션
대부분의 비즈니스 관련 프레젠테이션은 청중으로 하여금 행동을 발생시키도록 설득하는 것이기 때문에 메시지를 준비할 때에는 자신의 프레젠테이션을 들은 후 청중이 어떤 행동을 하길 바라는지 가장 중요한 사항에 대해 초점을 맞춥니다. 발표를 마치면서 청중에게 요청할 행동 사항을 질문의 형태로 기록하면 효과적인데 이때 질문은 구체적이고 직접적이어야 하며 청중의 참여와 약속을 요청하는 것이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