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 디자인의 중요성
이전 포스팅에서는 PPT를 잘 만들기 위한 몇가지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레이아웃부터 색상선택까지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프레젠테이션 시각자료에서 이러한 디자인은 과연 꼭 필요한지 의문이 들게 됩니다.
한 논문의 설문에 따르면 '귀하는 프레젠테이션의 중요목적은 무엇입니까?' 에 대한 응답결과가 '정보전달'이라는 응답이 74.7%로 가장 많았으며, '정보습득; 6.1%, '설득' 3.0% '기타' 2.0% 순으로 프레젠테이션의 중요목적이 정보전달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사실로 미루어 보았을 땐 프레젠테이션 시각자료는 단순히 정보전달의 목적만 달성하면 충분하다고 생각되지만 다음 설문을 보면 PPT 디자인의 중요성을 알게 됩니다. 연구팀은 정보전달의 내용은 같지만 PPT 디자인은 각기 다른 3가지의 프레젠테이션 시각자료를 준비하여 실험참가자들에게 선택하게 했습니다.
그 후 '각자 선택한 프레젠테이션 시각자료가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에 대한 응답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레이아웃'이라는 응답이 55.6%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다이어그램' 18.2%, '이미지' 16.1%, '색상' 10.1% 순이었습니다. 이를 살펴보면 레이아웃이 프레젠테이션 시각자료를 인상깊게 만드는 요소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자 선택한 프레젠테이션 시각자료가 기억에 남는 이유를 살펴보면 주목성, 가독성, 안정감, 일관성 순으로 레이아웃에 따른 주목성과 가독성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습니다.
현대사회에서 프레젠테이션은 연구나 전달하고자하는 정보를 시각화하여 청중에게 제시할 수 있는 수단이며 기업의 입장에서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핵심도구 입니다. 기업의 수주를 위해 사용되는 사업수완이라고 할 만큼 비중이 높아지고 있기도 합니다.
프레젠테이션 시각자료는 비교적 짧은 기간안에 제출해야하거나 예상치 못한 제출시기로 등의 환경적인 부분에 있어 비중있게 제작하기란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PPT 디자인을 할 때 한정된 시간 내에 최대한 효율적으로 제작하기 위해 메시지의 내용은 왜곡하지 않는 선에서 레이아웃을 바탕으로 다이어그램, 색상, 이미지 등을 통해 명확하고 간결한 PPT 디자인을 해야합니다,
앞선 설문 결과 PPT 디자인 구성요소의 중요도는 레이아웃(55.6%), 다이어그램(18.2%), 이미지(16.1%), 색상(10.1%)등의 순서였으며, 프레젠테이션은 읽는 것이라기보다 이러한 구성요소들을 활용해서 표현하는 커뮤니케이션의 도구임을 인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PPT를 디자인할 때에는 레이아웃을 중심으로 다른 요소와의 조화를 이루어 간결하고 짜임새 있게 표현되어야 더 효과적입니다.